A Developing Developer

DAY 65. 이론 공부(2) 본문

내일배움캠프 4기/TIL

DAY 65. 이론 공부(2)

H-JJOO 2023. 2. 15. 20:56
  • 요소 : 배열 내부에 있는 값
  • 속성 : 객체 내부에 있는 값
  • 메소드 : 속성 중에 함수 자료형인 것
  • this : 객체 내부의 메소드에서 객체 자신을 나타내는 키워
  • 기본 자료형 : 실체가 있는 것 중에서 객체가 아닌 것 (숫자, 문자열, 불 등)
  • 객체 자료형 : 객체를 기반으로 하는 자료형, new 키워드를 활용해서 생성
  • protoype 객체 : 객체의 틀, 이곳에 속성과 메소드를 추가하면 해당 객체 전체에서 사용가
  • 객체에 없는 속성에 접근하면 undefined 가 나온다.
  • 다중 할당 : 배열과 객체 하나로 여러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것
  • 얕은 복사(참조 복사) : 복사하는 행위가 단순하게 이름을 붙이는 형태로 동작하는 복사
  • 깊은 복사 : 복사 후 두 객체를 완전하게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복사
  • 구문 오류(Syntax Error) : 프로그램 실행 전에 발생하는 코드의 문법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오류
  • 예외(Exception) :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모든 오류
  • 예외 처리 : 예외가 발생했을 때 프로그램이 중단되지 않게 처리, 구문 오류는 불가능
  • try catch finally 구문 : try 구문 안에서 예외가 발생한다면 catch 구문에서 처리하고, finally 구문은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실행하는 작업을 처리
<script>
        try {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 (e) {
            // 예외가 발생했을 때 실핼할 코드
        } finally {
            // 무조건 실핼항 코드
        }
    </script>
  • 예외 객체 : 예외와 관련된 정보를 담은 객체
  • throw 구문 : 예외를 강제로 발생시킬 때 사용하는 구문
  • 추상화 :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요소만을 사용해서 객체를 표현하는 것
  • 클래스 : 객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문법
  • 인스턴스 :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한 객체
new 클래스 이름()
  • 생성자 :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함수, 클래스를 기반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속성을 추가하는 등 객체의 초기화 처리를 담당
class 클래스 이름 {
    constructor () {
        /*생성자 코드*/
    }
}
  • 상속 : 어떤 클래스가 갖고 있는 유산(속성, 메소드)을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
class 클래스 이름 extends 부모클래스 이름 {

}
  • 게터(getter) : get○○() 형태로 값을 확인하는 기능을 가진 메소드
  • 세터(setter) : set○○() 형태로 값을 지정하는 기능을 가진 메소드
lass 클래스 이름 {
    get 이름 () { return 값 }
    set 이름 (value) { }
}
  • static : 인스턴스를 만들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속성과 메소드, 일반적인 변수와 함수처럼 사용 가능
class 클래스 이름 {
    static 속성 = 값
    static 메소드() {

    }
}
  • 오버라이딩 : 부모가 갖고 있는 메소드와 같은 이름으로 메소드를 선언해서 덮어 쓰는 것 (재정의)

'내일배움캠프 4기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 67. TypeORM 복습  (0) 2023.02.17
DAY 66. TypeORM 실습  (0) 2023.02.16
DAY 64. 이론 공부(1)  (0) 2023.02.14
DAY 63. Nest.js 입문 주차  (0) 2023.02.13
DAY 62. Nest.js 입문 주차  (0) 2023.02.10